취향사무소

소개
취미를 찾아드리는 <취향사무소>입니다. 매주 금요일, 다양한 취미 후기가 담긴 취향보고서를 받아 보세요!
발행일
금요일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뉴스레터로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다면?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에 지원하세요. 여러분이 마음껏 달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

간단한 본인 소개  뉴스레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취향사무소> 탐정 차분입니다. <취향사무소>는 취미부자인 탐정 칠월이와 저 차분이 함께 운영하는 취미 탐정사무소로 취미가 없는 여러분들을 위해 취미를 찾아드리고 있어요. 매주 금요일 다양한 취미 후기, 새로운 취미 등을 담은 뉴스레터를 보내드린답니다. 취미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누구나 구독하고 계시니, 지금 바로 구경 오세요!

뉴스레터를 시작하게 계기는 무엇인가요?

2022년 말쯤 제가 뉴스레터라는 플랫폼을 처음 접하고 <뉴닉>이나 <주말랭이> 등 뉴스레터를 구독하기 시작했던 시기가 있었어요. 제가 평소에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도 했고, 본업도 쉬고 있던 상태여서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평소 친했던 칠월에게 우리의 공통 관심사인 '취미, 공예'에 대한 뉴스레터를 써보자고 제안했죠. 함께 뉴스레터를 쓰는 작성하고 있는 칠월과 저는 둘 다 취미가 많은데, 우리가 즐기는 취미들을 그대로 두지 말고 글로 아카이빙해도 좋을 것 같았거든요.

뉴스레터를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만드시나요?

한 분이라도 더 많이 봐주셨으면 하는 마음이 제일 커요. 뉴스레터는 구독자가 직접 구독해야 하는 매체이다 보니 한꺼번에 많은 분들에게 가닿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우리 콘텐츠 진짜 재밌는데, 진짜 흥미로운데 제발 알아주세요.’하는 마음으로 매번 쓰고 있어요.
저희는 보통 돌아가면서 뉴스레터를 작성하는데, 소재와 주제를 각자 정해요. 보통 주변에서 찾는 편인데요. 요즘 딱 힘든 시기예요. 1년 반 정도 운영했더니 저희가 이미 즐겼던 취미 이야기는 거의 다 쓴 것 같거든요. 그래서 자비로(?) 원데이클래스도 다니고 있고, 요즘 유행하는 취미나 공예가 있는지 서칭도 하고 그런답니다.

뉴스레터를 발행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피드백이 있나요?

사실 구독자가 많지 않은 뉴스레터라 주변인들의 피드백이 가장 많아요. 생각지도 못하게 '차분아 오늘 뉴스레터 재밌더라!', '뉴스레터 봤는데, 나도 그거 해보고 싶어!'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즐거워요. 저희의 목표는 많은 분들이 즐거운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거거든요.

요즘 즐겨보는 뉴스레터, 혹은 좋아하시는 뉴스레터가 있으신가요?

매주 금요일에 오는 <까탈로그><주말랭이>를 놓치지 않고요. 격주 금요일마다 마시는 차에 대해 알려주는 <더티레터>도 기다리고 있어요. <까탈로그><주말랭이>는 요즘 문화생활 트렌드를 파악하기 좋더라고요. <더티레터>는 순전히 차를 좋아하는 제 취향이 담겨 있어서 빠짐없이 읽어요.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보내기로 결정한 이유가 있나요?

그 당시에 제가 구독하던 뉴스레터의 대부분이 스티비를 사용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고민 없이 스티비를 선택했습니다. 다른 사이트는 알아보지도 않았어요.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나요?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 선정된 것이 가장 기뻤어요. 뉴스레터 제작자에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던지! 앞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뉴스레터 발행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아무래도 뉴스레터를 자비로 발행하다 보니 양질의 콘텐츠를 싣지 못하는 것 같아 항상 고민이 많아요. 직접 경험해보고 작성하고 싶은데 비용 문제가 있더라고요. 저희가 뉴스레터와 같은 ‘취향사무소’라는 이름으로 취미 공방도 운영하고 있는데, 운영이 안정되어서 뉴스레터로도 보다 다양한 취미를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뉴스레터 시작을 고민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을 나눠주세요.

저는 블로그도 꽤 오래 운영하고 있는데요. 어떤 방법이든 기록하는 건 미래의 나에게 참 좋은 일이더라고요. 더군다나 뉴스레터는 나의 기록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나눠줄 수 있잖아요! 글을 쓴다는 것에 부담만 없다면 당장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 드려요.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