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데이 원무비

소개
이상한 영화평론가가 보내는 영화 뉴스레터
발행일
토요일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뉴스레터로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다면?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에 지원하세요. 여러분이 마음껏 달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

간단한 본인 소개  뉴스레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원데이 원무비>는 구독자분들께 한 주간 제가 졸지 않고 끝까지 본 영화에 대해 쓴 글과, 간단 추천 영화 리스트 또는 영화 소식 혹은 영화 보다 떠오른 잡생각 등을 보내 드리는 뉴스레터입니다. 참고로 <원데이 원무비>는 이름과 달리 일주일에 한 번 발송됩니다.

뉴스레터를 시작하게 계기는 무엇인가요?

영화 주간지 씨네 21을 통해 영화평론가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영화 매체 몇 군데에서 글을 쓰고 있고, 오프라인 영화 모임도 운영해 보았지만, 항상 너무 공식적이고 정제된 생각이나 발언을 해야 하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좀 더 편안하고 일상적인 용어로, 그러니까 말하자면 영화 평론가 답지 않은 무언가를 세상에 퍼뜨리고 싶어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뉴스레터를 선택했습니다.

뉴스레터를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만드시나요?

솔직히 말하면 정말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프로젝트였습니다. 무료로 발행하기로 결심한 것도 마음 가는 대로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쓰다 보니 항상 힘들고.. 쓰기 싫고.. 더 잘 써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지만 간혹 저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시는 분들을 실망시키지 말자라는 생각으로 한 주 한 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마음으로요.

뉴스레터를 발행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피드백이 있나요?

매주 개인적으로 편지를 받는 것 같다거나, 음성 지원이 되는 것 같다는 말을 들을 때 기분이 좋았습니다. 글이 좋다는 말보다 저런 피드백이 더 좋았는데, 왜냐면 제게 인간적으로 친근감을 느껴 주시고, 제 글을 평론이나 비평이 아닌 편지로 여겨주셨다는 것이잖아요. 제 원래 의도인 영화 평론가 답지 않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어느 정도 성공한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피드백이었습니다.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보내기로 결정한 이유가 있나요?

평소 관심이 가졌던 뉴스레터들이 전부 스티비를 통해 발행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스티비 외의 다른 대안을 생각하진 않았어요. 그렇게 자세히 스티비에 대해 살펴보니, 특히 스탠다드 요금제를 이용했을 때 생기는 혜택들이 뉴스레터 발행자 입장에서 도저히 거부할 수 없는 베네핏들로 느껴졌고요.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나요?

에디터가 생각보다 디테일하고, 잘 만들어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래 구글 메일에서 수작업으로 한 땀 한 땀 뉴스레터를 만들곤 했는데요. 그러다 스티비를 사용해 보니 정말 신세계를 경험한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역시 사람은 도구를 써야 돼"라는 말이 절로 나오더라구요.

앞으로의 뉴스레터 발행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현재 오로지 글에만 집중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데, 다른 발행자분들의 뉴스레터를 보니 조금 더 다양한 시각 자료 혹은 즐길 거리를 제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건 그냥 '레터'가 아닌, '뉴스레터'니까요. 조만간 다양한 구독자분들의 취향에 맞춰 여러 가지 코너들을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뉴스레터 시작을 고민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을 나눠주세요.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을 신청해 보시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이를 위해선 당연히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할 텐데요. 바로 이게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티비에서 마련한 의외로 깐깐한 신청서를 작성하시다 보면, 자연스레 내가 앞으로 어떤 뉴스레터를 만들지에 대한 고민이 해결되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렇게 마침내 크리에이터 트랙에 선정되시게 된다면, 이렇게 허술한 저에게 기회를 준 스티비에 감사하는 마음이 절로 생겨 더욱 뉴스레터를 열심히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거든요. 그러니까 우선은 어떻게든 신청서를 완성시켜 보시기를!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