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레터

소개
"Find your trip"  일상 속 새로운 여행의 가치를 발견하는 트리퍼의 <트립레터>입니다. 여행 크리에이터인 트리퍼들이 매주 MZ여행 관련 글을 수집하고 소개합니다.
발행일
금요일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뉴스레터로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다면?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에 지원하세요. 여러분이 마음껏 달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

간단한 본인 소개  뉴스레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Find your trip" 일상 속 새로운 여행의 가치를 발견하는 트리퍼 입니다. 저희는 여행 관련 크리에이터들로 구성된 팀이며 현재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여행 콘텐츠를 뉴스레터를 매주 금요일 오전 8시에 <트립레터> 라는 이름으로 메일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2030 여성분들이 <트립레터>의 주된 구독자입니다.

뉴스레터를 시작하게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트리퍼로 함께하기 이전에 MZ들을 타겟으로 다양한 지자체와 지역을 새롭게 알리는 다양한 콘텐츠 및 캠페인을 기획하고 운영했습니다. 그러던 중 취향 중심의 여행을 즐기는 MZ들을 대상으로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대한민국 구석구석' 외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저희가 직접 다양한 정보를 알리자는 목적을 바탕으로 3월 10일부터 <트립레터>를 발송하기 시작했습니다.
여행 정보를 알리는데 인스타그램, 유튜브, 매거진 플랫폼 등 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이미 많은 개인 크리에이터들이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였고, 최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뉴스레터라는 매체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뉴스레터를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만드시나요?

저희는 최근 들어 MZ들이 새롭게 관심 있어 하는 취향 주제를 선정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구의 날' 주에는 ‘같이(가치) 가는 여행’ 편을 만들었고, 이번 주는 'TV는 여행을 싣고' 등 미디어에 많이 알려진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뉴스레터의 콘텐츠는 저희가 제휴된 여행 크리에이터, 로컬 크리에이터, 그리고 알리고자 하는 시설의 정보를 얻어 소개하는 큐레이션 콘텐츠와 저희가 직접 기획하고 취재하는 콘텐츠 두 가지로 나뉩니다.

뉴스레터를 발행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피드백이 있나요?

첫 번째는 저희의 뉴스레터를 보고 트리퍼의 일원이 되고 싶다는 문의 메일을 받았던 순간이고, 두 번째는 시작하고 3주 만에 구독자를 100명 달성한 순간이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저희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구나를 많이 경험할 수 있었어요.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보내기로 결정한 이유가 있나요?

뉴스레터에 대해 조사하던 중 스티비가 공유한 인사이트 있는 통계 및 트렌드 자료와 더불어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스티비를 많이 활용하는 것을 보고 스티비를 사용하겠다는 결심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나요?

처음에 뉴스레터를 발행할 때 이것저것 적용해 보느라 반나절 이상이 걸렸던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도 뉴스레터를 발행하는데 기본 3시간이 소요되는데, 스티비가 아니었으면 하루 종일 걸렸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뉴스레터를 제작하기 정말 편리하고, 필요한 요소들이 템플릿화 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앞으로의 뉴스레터 발행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지금까지 5회 이상 뉴스레터를 보내면서 이제 저희가 많은 분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기본 여행 정보는 어느 정도 틀이 갖춰지고 있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차별화 및 유료화를 위해 월 2회 유명 여행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인사이트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뉴스레터 시작을 고민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을 나눠주세요.

내 채널에서 글을 쓰시거나 콘텐츠를 만드시는 분이라면 꼭 뉴스레터를 시작해 보세요. 다양한 구독자들을 통해 더 많은 생각과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고 구독자가 점점 축적된다면 '개인'에서 벗어나 새로운 '매체' 형태의 파급력도 충분히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티비로 꼭 시작하세요. 저희도 뉴스레터 발행 첫 시작부터 크리에이터 트랙에 지원했는데 굉장히 체계적이며 뉴스레터와 관련된 고민들을 스티비 담당자분들과 논의하고 궁금증을 함께 논의할 수 있습니다.
지난 뉴스레터 보기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