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삼매거진

소개
매주 금요일 아침 7시에 만나는 콘텐츠 소식! 세삼이 직접 착즙해 더 믿을 수 있는 콘텐츠 이야기를 구독해 보세요!
발행일
금요일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뉴스레터로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다면?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에 지원하세요. 여러분이 마음껏 달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

간단한 본인 소개  뉴스레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세삼매거진>의 편집장, 세삼입니다. <세삼매거진>은 매주 금요일 오전 7시, 영화와 드라마 같은 콘텐츠 이야기로 구독자님을 찾아뵙고 있어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뉴스레터라 구독자 수가 많진 않지만, 삶의 작은 재미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열심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구독자를 만나고 싶어요!
매주 콘텐츠와 관련된 이슈와 단신 그리고 큐레이션을 보내주는 <새삼메거진>

뉴스레터를 시작하게 계기는 무엇인가요?

예전부터 제 닉네임을 건 매거진을 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개인 SNS 채널도 ’세삼매거진’이라고 이름을 붙여 운영했죠. 그림을 그리고 리뷰도 올리고 했는데, SNS로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롯이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준비해서 뭔가를 만들어내고 싶다!라는 마음에 뉴스레터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 뉴스레터 발행이라는 일이 저만의 책을 내는 느낌이기도 했고요.

뉴스레터를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만드시나요?

<세삼매거진>은 콘텐츠와 관련된 한 주간의 주요 뉴스와 단신 그리고 콘텐츠 큐레이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해외 영화 관련 매체들과 영진위, 각 OTT 앱 검색 등을 통해 정보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중 구독자분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내용을 정리해서 보내 드리고 있어요. 이 레터가 '삶에 직접적인 도움은 되지 않더라도, 작은 끄덕임이라도 일으켰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으로 한 주 한 주 발송합니다.

뉴스레터를 발행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피드백이 있나요?

아무래도 첫 발송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정말 하고 싶었던 일이 이루어진 거니까요. 요즘은 <세삼매거진>이 가진 특별한 점을 곰곰이 생각하게 됩니다. ’다른 OTT나 플랫폼 레터들과 차별점은 무엇인가’, ’<세삼 매거진>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말이죠. 피드백은 제 파트너 B가 누구보다 먼저 꼼꼼히 해줘요. "이번 주는 몰랐던 걸 많이 알게 되어서 좋아"라는 말을 들으면, 힘들었던 시간을 보상받는 기분이에요.

요즘 즐겨보는 뉴스레터, 혹은 좋아하시는 뉴스레터가 있으신가요?

요즘 뉴닉을 정기적으로 읽고 있습니다.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보내기로 결정한 이유가 있나요?

뉴스레터를 하고 싶단 생각이 들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어요. 그러다 우연히 SNS에서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과 관련된 포스팅을 보았죠. 일을 하며 과연 병행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나요?

막막했던 시작에 여러 로봇이 도와주는 기분이었어요. 영화 <월레스와 그로밋>을 보면 아침에 일어나서 씻고 옷 입는 작업을 로봇이 도와주잖아요. 정말 그런 기분이었어요. 뉴스레터 제작은 쉽고 템플릿도 예뻐서, 뉴스레터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매우 적합하거든요.

앞으로의 뉴스레터 발행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일단 주어진 시간까지 매주 발행할 거예요. 후회 없이 잘 마무리하고 싶어요. 아까도 말했듯 ’<세삼 매거진>이 다른 매거진과 차별화되는 점이 무엇인가’를 끝없이 고민하며 매주 수정해 나갈 것 같아요. 좀 더 많은 분들이 구독할 만한 매력을 갖는 뉴스레터가 되는 게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뉴스레터 시작을 고민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을 나눠주세요.

일단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을 통해 뉴스레터를 발행해 보세요. 그리고 그걸 준비하는 스스로를 보세요. 작은 시간마저 레터를 생각하는 스스로를 보면 ’진작 시작할 걸’이라고 생각할 거예요. 뉴스레터라는 매체가 타인에게 보내는 것이지만 스스로를 위한 일이기도 한 것 같아요. 고민은 즐거움을 늦출 뿐입니다.
인스타그램 | @designby_se___sam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