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터

소개
누군가 고통받고 있는 사회초년생이 있다면 고개를 들어 스트레터를 보게 하라! 사초생의 취향을 저격할 짤과 함께 맞춤 콘텐츠를 처방해 드릴게요.
발행일
수요일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뉴스레터로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 싶다면? 스티비 크리에이터 트랙에 지원하세요. 여러분이 마음껏 달릴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

간단한 본인 소개 및 뉴스레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트레터를 만들고 있는 에디터 C, 에디터 D 입니다! 스트레터는 '사회초년생들의 대나무 숲'을 모토로, 매주 수요일에 발행되고 있는 뉴스레터예요. 직장 내 고민을 보내주시면 해당 고민에 도움이 될 만한 답변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스트레터는 저희가 필요해서 만든 뉴스레터예요. 저희는 같은 직장에 다녔었고 직무도 같아 서로 고민하는 것이 비슷했어요. 이런 고민들을 둘만 나눌 게 아니라 다른 직장인들과 함께 나누고 소통하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스트레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 단순히 고민만 나눌 것이 아니라 고민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도 함께 나누고 싶었고, ‘뉴스레터’라는 플랫폼이 가장 적합할 것 같았어요.

뉴스레터를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만드시나요?

'구독자 분들의 고민을 우리가 다 해결해 주겠다!'는 마음보다 소소한 위로와 응원에 의의를 두고 있어요.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 공감하시겠만, 나의 커리어에 관한 고민에는 확실한 정답이 없잖아요. 그래도 사연을 주신 분이 위로를 받고 ‘본인과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했던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다’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저희는 주로 유튜브나 팟캐스트, 브런치 등을 통해 콘텐츠를 큐레이션 해드리고 있는데요! 더 다양한 플랫폼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 중이랍니다.

뉴스레터를 발행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나 피드백이 있나요?

내 일처럼 사연에 대해 위로를 남겨주시는 분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스트레터에는 다음 사연을 미리 소개하고 이에 대한 구독자 분들의 의견을 받는 섹션이 있는데, 가끔 본인의 일처럼 장문의 편지를 써 주시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 글 들을 보면 너무 감사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사명감이 듭니다.

요즘 즐겨보는 뉴스레터, 혹은 좋아하시는 뉴스레터가 있으신가요?

에디터 C. 최애 레터는 캐릿냐불냐불! 캐릿에서 트렌드를 익히고 냐불냐불에서 힐링합니다. (안나수이 사랑해…!)
에디터 D. 최애 레터는 에그브렉이에요! 온라인 서점의 광고가 아닌 에디터가 직접 선정한, 따끈따끈한 신간을 추천받을 수 있어 좋아요. 덕분에 다양한 장르의 책에 관심 갖게 되었답니다!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보내기로 결정한 이유가 있나요?

구독하고 있었던 뉴닉을 보고 '이렇게 깔끔한 메일은 어디서 보내는 거지..?'라고 생각했어요. 막상 써보니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간편하고 특히 통계를 한눈에 카테고리별로 볼 수 있어서 너무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스티비 없으면 스트레터도 없다는 느낌으로 만들고 있답니다. (웃음)

스티비로 뉴스레터를 만들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나요?

처음 뉴스레터를 시작할 때 버킷리스트 중 하나로 스티비가 발행하는 비레터에 소개되자는 거였는데요. 최근에 비레터에 저희 뉴스레터가 소개되었어요! 더 많은 사람들한테 스트레터가 알려졌다는 생각에 짜릿함을 느꼈답니다.

앞으로의 뉴스레터 발행 계획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현재 스트레터는 사초생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는 뭘까?를 계속 고민하면서 시즌제로 운영하고 있어요! '직장에서 고민이 생겼을 땐? 스트레터!'라고 떠 올릴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만들어볼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뉴스레터 시작을 고민하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을 나눠주세요.

고민할 시간에 일단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도 처음 시작할 때, 걱정 반 두려움 반으로 고민하면서 시작했었는데요. 막상 시작해 보니까 밥상은 스티비가 다 차려 놓았더라고요. (반찬이 칠첩반상…! 뉴스레터 맛집) 그러니 일단 도전해 보세요! +스티비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들과 웨비나, 블로그도 꼭 챙겨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 인터뷰는 이메일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스티비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입니다. 스티비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https://creatortrack.stibee.com